“몸속의 주요 장기가 모인 곳,
우리 몸의 뿌리가 되는 배안 건강에 주목하라!”
건강을 위협하는 원인의 실체, 병이 발생하는 시발점을 파악해야 이겨낼 수 있다
두통, 어지럼증, 위하수, 변비, 부종, 냉증, 불면증, 공황장애, 강박증, 자율신경 실조증…….현대인에게 급증하고 있는 이 증상들의 공통점은, 만성적으로 재발되며 좀처럼 호전되기 어려운 난치성 질환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이 모든 증상이 배안에 정체된 피로와 무관하지 않다고 말한다. 혼잡한 사회를 사는 우리는 거의 매 순간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살고 있으며, 그와 동반해 건강을 위협하는 유해요소는 일상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그리고 그 모든 것들을 섭취하고, 호흡하고, 배설하는 행위. 복잡다단한 감정의 전이가 ‘배안(내장)’에서 이루어진다. 우리가 배안 건강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몸의 뿌리, 주요 장기가 집결된 배안을 바꿔야 몸을 살릴 수 있다
결리거나 아픈 근육은 대부분 혈액의 흐름이 나쁜 상태, 즉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 빠져 있다. 오래 꿇어앉았다가 일어섰을 때 다리가 저린 것과 비슷한 이치다. 이렇듯 근육의 통증이나 결림은 근육 상태의 불량·기능 저하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유념해야 할 것은, 시든 잎을 살리려면 잎에 물을 주기보다 그 생명의 근원인 뿌리에 물을 줘야 살릴 수 있다는 점이다. 결림이나 아픔이 발생하는 부위뿐만 아니라 몸의 뿌리가 되는 배안의 상태를 바꿔야, 혈액과 영양분이 온몸으로 원활히 전해져 통증이 해소되고 저항력·면역력을 높이는 근본적인 변화가 시작된다.
너무나 쉽다, 간단하다, 안전하다 그러나 효과는 놀라울 정도로 크다
《1일 3분 인생을 바꾸는 배 마사지》는 일본 도쿄에서 도수(맨손) 치료의 일종인 정체요법 클리닉을 운영하며 수많은 난치성 질환 환자들을 접하고 치료한 저자의 임상 경험과 노하우가 고스란히 녹아든 결정체다. 저자가 제안하는 마사지와 운동법은 복잡하지 않다. 핵심적인 배 마사지만 실시한다면 짧게는 1분, 책에서 소개하는 요법을 모두 실시한다 해도 5~6분 남짓이면 충분하다. 그만큼 너무나 쉽고, 간단하며, 안전하다. 그리고 그 효과는 놀라울 정도로 크다.
저자가 배 마사지법을 고안하며 가장 주안점을 둔 것은, 어린아이도 혼자 할 수 있을 정도로 쉽고 안전하며 그로 인해 장기적인 실천이 가능한 건강법이어야 한다는 것. 배 마사지는 단기간에 나타나는 즉각적인 효과도 놀랍지만, 특별히 주목할 것은 서서히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장기적인 효과다. 아무리 좋은 건강법일지라도 실천이 어려우면 무용지물이다. 초간단 배 마사지는 건강을 위해 ‘하루하루 약속된 습관’으로써 1년, 5년, 10년 후 우리 몸에 굉장한 변화를 가져온다. 배안(내장)을 직접 자극하는 것이기에 근육을 주 대상으로 하는 여타의 건강법보다 병을 예방하는 효과 또한 크다. 지금이야말로 자극적이고 임시방편적인 건강법이 아닌, 한 걸음 한 걸음 작지만 근본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배 마사지에 주목할 때다!
저자 나가이 다카시
1982년생. 현재 도쿄에서 신경 자극·내장 마사지·근력 회복이라는 세 가지 치료를 골자로 하는 토털 리튜닝 정체원(Total Retuning 整?院)을 운영하고 있다. 요코하마 국립대학을 졸업하고 캐나다 유학을 다녀온 후, 재직 중이던 벤처기업에서 격무에 시달리다 자율신경 실조증을 앓게 되었다. 그 후 마사지·지압 등으로 병증을 치유하는 정체요법으로 자신의 병을 치료한 것이 계기가 되어, 정체요법 치료사의 길로 들어섰다. 직접 효과를 체감한 스트레스 완화 요법과 마사지 치료를 접목시킴으로써 난치성 병증을 호전시키는 데 긍정적인 결과를 얻고 있다. 몸과 마음 양면을 돌볼 수 있는 치료사를 육성하고자 교육사업도 활발히 추진 중이다.
역자 배영진
부산대학교를 졸업하고 육군본부 통역장교(ROTC)로 복무하며 번역의 묘미를 느꼈다. 삼성그룹에 입사해 중역으로 퇴임할 때까지 23년간 일본 관련 업무를 진행했으며, 그중 10년간의 일본 주재원 생활을 통해 일본의 문화와 언어를 깊숙이 체험했다. 현재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서 독자에게 유익한 일본 도서를 기획·번역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은밀한 살인자 초미세먼지 PM 2.5》, 《당뇨병, 약을 버리고 아연으로 끝내라》가 있다.
시작하는 글
우리가 지닌 모든 것은 배안에서 비롯된다 4
Part 01 내 몸 상태 진단하기 :
정확히 진단해야 해법이 보인다
우리 배안에는 왜 자꾸 문제가 생길까 16
아무리 노력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무서운 대사증후군 22
만성적인 어깨 결림, 요통, 피로에 시달리는 사람들의 공통점 27
안절부절못하는 사람은 배안이 일어서 있다 32
배가 땡땡한 현상은 위험 신호다 36
Part 02 내 몸을 살리는 진짜 건강법 찾기 :
의존적 요법만으로는 몸의 뿌리를 살릴 수 없다
통증에서 벗어나려면 근력 운동을 멈춰라 44
대사증후군을 개선하려면 식사보다 먼저 배안을 변화시켜야 한다 49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55
배 마사지를 하면 전신의 상태가 좋아지는 다섯 가지 이유 62
1일 3분으로 건강이 달라진다 68
Part 03 뿌리를 살리는 기적의 배 마사지 :
몸의 뿌리는 배, 건강의 열쇠는 여기에 숨어 있다
내장기능을 강화하고 살 빠지는 몸으로 바꿔주는 배 마사지의 장점 76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배 마사지의 메커니즘 82
1분 만에 할 수 있는 초간단 배 마사지 88
내장의 상태를 알 수 있는 배안 지도 101
Part 04 전신을 활성화하는 세 가지 운동요법 :
혈액순환, 골반교정, 체중감량의 가동 스위치를 켜라
종아리 마사지로 혈액순환의 스위치를 켜자 110
무릎 벌렸다 오므리기로 골반 건강과 미용의 스위치를 켜자 115
허리 비틀기로 체중감량 스위치를 켜자 122
효과가 느껴지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130
Part 05 평생을 책임지는 배안 건강 :
배안이 안정되어야 모든 것이 편안하다
배안의 피로 예방은 만병의 예방이다 138
스트레스의 다섯 가지 원인과 열 가지 대처법 143
운동·스트레칭의 효과는 배안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155
배 마사지를 한 번 익혀 두면 평생 활용할 수 있다 160
우리 몸이야말로 그 무엇보다 포근한 안식처다 165
치료를 포기해야 하는 질병 따위는 없다 171
믿어야 할 의사와 절대 믿지 말아야 할 의사의 구별법 175
어떠한 상황에 놓일지라도 삶의 질을 조금씩 바꿀 방법은 있다 181
마치는 글
우리 모두는 스스로 병을 치유할 수 있는 저력을 지니고 있다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