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공영활의 연필 스케치 : 인물편

확대보기
저자 사공영활, 양승희
판형 변형국배판
쪽수 146쪽
가격 13,000원
발행일 2016년 6월 20일
ISBN 978-89-7849-545-5 (14650)
구매처

언제, 어디서나, 종이 한 장 연필 한 자루면 충분하다!
새롭게 보고 다르게 그려가며 그림 속 인물과 대화를 나누는
인물 드로잉의 매력에 빠져보자


《사공영활의 연필 스케치 - 인물편》은 정회원 수만 6만 명이 넘는 네이버 드로잉 대표 카페 ‘연필스케치’의 운영자이자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공영활 선생이 그동안 미술을 가르치며 쌓아온 노하우를 담고 있다. 미술학원을 가자니 부담스럽고, 혼자 그리자니 막막해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좋을지 모르는 초보자들을 위해 어려운 전문 용어나 기법 없이, 쉽고 친근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기초적인 드로잉 방법을 안내한다. 대개 드로잉을 시작할 때 처음에는 선 긋기 연습과 명암에 대한 이해를 돕는 훈련을 많이 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여기에 너무 오랜 시간 매달리다 보면 그리기는 놀이가 아니라 지겨운 일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틈날 때마다 손을 푸는 정도로만 선 긋기 연습을 하고 그림을 그리라고 조언한다. 그림이 우리 삶의 놀이로 자리 잡아야 오랫동안 계속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의 1장에서는 그림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연필을 다루는 연습과 효과에 대해서 설명한다. 그림을 잘 그리지는 못하지만, 오래전부터 그림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 있었던 사공영활의 제자 소나기와 대화를 통해 그림 그리기의 시작부터 차근차근 설명해나간다. 2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인물화 그리는 방법을 소개한다. 얼굴의 비례와 균형이 맞게 그리는 방법과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얼굴 형태를 잡는 방법을 배운다. 3장에서는 균형 잡힌 얼굴 안에서 디테일한 부분인 눈, 코, 입, 귀 그리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다양한 각도에서 보는 얼굴의 포인트를 설명하여 특징을 잘 잡아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4장에서는 앞서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그림을 직접 그려볼 수 있도록 연습 공간을 마련했다.

저자는 진정한 발견의 여정은 새로운 풍경을 찾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눈을 새롭게 하는 데 있다고 말한다. 그리기를 시작하면 이처럼 주위의 모든 것이 새롭게 보이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림에 대한 소질과 재능이 특별히 없어도 조금씩 시간을 내어 꾸준히 연습하면 누구나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다. 이 책에 설명된 간단한 드로잉 팁들을 차례로 익히면서 그림을 그리다 보면 잃어버렸던 놀이 본능과 함께 감성이 샘솟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