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포즈 일러스트 테크닉

확대보기
저자 YANAMi
역자 박세영
판형 46배판(188×257)
쪽수 200쪽
가격 20,000원
발행일 2020년 4월 27일
ISBN 978-89-7849-618-6 (13600)
구매처

어떤 포즈든, 어떤 앵글이든 OK!

인체 데생용 피규어를 활용해 다양한 포즈와 앵글을 연출하고 

특유의 실루엣을 보정해 생동감 넘치는 일러스트를 그리는 실전 노하우

 

 

《데생 인형으로 쉽게 배우는 포즈 일러스트 테크닉》은 인체 데생용 피규어를 활용해 다양한 포즈와 앵글을 연출하고, 특유의 실루엣을 보정해 생동감 넘치는 일러스트를 그리는 법을 해설하는 작법서다. 전문 미술대학에서 인체 일러스트 분야의 현역 강사로 활동하는 저자의 실전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겼다.  

 

그림을 그리다 보면, 특정 포즈나 앵글로 캐릭터를 표현하고 싶을 때 마땅한 모델이나 참고 자료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때 인체 구조를 본 따 제작된 데생 인형(포즈 인형, 관절 인형이라고도 함)은 매우 유용한 그림 모델이 된다. 다채로운 포즈를 손쉽게 재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로우 앵글이나 하이 앵글 등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본 모습도 쉽게 포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30군데 이상 관절을 움직일 수 있을 정도로 정교하게 제작된 데생 인형일지라도 관절의 구조나 세부적인 부분은 아무래도 인체와 달라서, 포즈나 앵글에 따라 부자연스럽게 ‘인형’ 티가 나는 부분이 있다. 이런 차이를 간과하고 그대로 옮겨 그리거나 대강 표현하면, 생동감과 균형감을 잃은 완성도 낮은 일러스트가 나올 수밖에 없다. 

 

이에 《데생 인형으로 쉽게 배우는 포즈 일러스트 테크닉》은 데생 인형의 포즈를 본 따 그리되, 보다 입체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인체 일러스트를 완성할 수 있도록 캐릭터의 자세와 근육, 원근감을 세밀하게 수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실물 데생 인형이 없는 사람도 책을 보면서 충분히 데생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실물 사이즈에 가까운 데생 인형 사진을 실었다. 이 견본 사진을 바탕으로 ① 기본적인 자세와 신체 부위의 가늠선을 잡고 ② 몸의 구조와 균형을 고려해 대략적인 살을 붙인 다음, ③ 주요 근육의 형태를 세밀히 반영해 전체적인 몸의 윤곽선을 다듬는다. ④ 마지막으로 나체의 완성 일러스트와 의상을 착용한 완성 일러스트를 보여줌으로써 데생 인형을 모델로 일러스트를 완성하는 일련의 과정을 상세히 담았다. 

 

이 책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 데생 인형을 일러스트로 모사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데생 인형을 모델 삼아 내가 원하는 포즈를 손쉽게 연출하고 그릴 수 있다.

2. 인체의 기본적인 구조와 균형감, 남녀의 신체적 차이 등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생동감 넘치는 동세 표현을 위한 인체 일러스트의 포인트를 배울 수 있다.

3. 하나의 포즈를 정면, 후면, 측면에서 바라본 모습이나 하이 앵글, 로우 앵글 등 다각도에서 그려봄으로써 입체적이고 극적인 효과를 내는 장면을 표현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그리기배너